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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대학교 마이크로디그리대학 3D 프린팅 실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3D프린팅 교육이 주목받는 이유는 첫째, 3D프린팅 기술의 발전입니다. 새로운 3D프린팅 기술의 발달로 3D 프린터를 사용하는 것이 더 쉽고 저렴해졌습니다. 이를 통해 학교와 대학은 3D 프린팅을 커리큘럼에 통합하고 학생들에게 이 기술에 대한 실습 경험을 제공할 수 있었습니다. 둘째, 인더스트리 4.0의 부상입니다. 4차 산업 혁명은 인공 지능, 로봇 공학, 사물 인터넷(IoT)과 같은 첨단 기술을 제조 공정에 통합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3D 프린팅은 제조업체가 복잡한 부품과 프로토타입을 빠르고 비용 효율적으로 생산할 수 있게 해주기 때문에 이러한 혁신을 주도하는 핵심 기술 중 하나입니다. 셋째, STEM 교육에 대한 수요 증가입니다. STEM(과학, 기술, 공학 및 수학) 교육은 ..
4차 산업혁명 시대에 3D프린팅 교육이 주목받는 이유는
첫째, 3D프린팅 기술의 발전입니다. 새로운 3D프린팅 기술의 발달로 3D 프린터를 사용하는 것이 더 쉽고 저렴해졌습니다. 이를 통해 학교와 대학은 3D 프린팅을 커리큘럼에 통합하고 학생들에게 이 기술에 대한 실습 경험을 제공할 수 있었습니다. 둘째, 인더스트리 4.0의 부상입니다. 4차 산업 혁명은 인공 지능, 로봇 공학, 사물 인터넷(IoT)과 같은 첨단 기술을 제조 공정에 통합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3D 프린팅은 제조업체가 복잡한 부품과 프로토타입을 빠르고 비용 효율적으로 생산할 수 있게 해주기 때문에 이러한 혁신을 주도하는 핵심 기술 중 하나입니다. 셋째, STEM 교육에 대한 수요 증가입니다. STEM(과학, 기술, 공학 및 수학) 교육은 21세기에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3D 프린팅은 학생들이 수학, 물리학 및 공학의 개념을 실용적이고 가시적인 방식으로 적용할 수 있게 해주기 때문에 STEM 과목을 가르치는 데 탁월한 도구입니다. 넷째, 혁신적인 학습 경험입니다. 3D 프린팅 교육은 학생들에게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이 접근 방식은 학생들이 21세기 인력의 필수 기술인 비판적 사고 기술, 문제 해결 능력 및 창의성을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전반적인 3D 프린팅 교육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우리가 제품을 설계하고 제조하는 방식을 변화시키는 기술이며 학생들에게 미래를 준비하는 귀중한 기술과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주목받고 있습니다. 3D 프린팅은 Smart Factory와 스마트 제조업의 중요 요소로 부각되며 산업용 로봇과 접목을 시도하는 등 활용 분야의 한계를 극복하며 미래기술의 핵심기술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이를 기반으로 신한대학교 마이크로대학의 3D 프린팅 실무과정에서는 3D 프린팅 활용 기술과 3D 데이터의 활용을 통한 실질적인 3D융합 기술을 습득하고 3D 모델링 프로그램의 모델링 기법을 익혀 설계와 공학 해석 시 이를 활용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신종우 교수(공학박사)
신한대학교 보건대학 학장
신한대학교 치기공학과 교수
K에듀미래융합교육원 원장
K에듀연구소 소장
3D 프린팅 융합연구소 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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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대문 교수(공학박사)
3D프린터 제작및 시제품 제작 전문가
ICT 기반 기기 제조 전문업체 망고쓰디리피 대표
과학영재교육학 석사
XR 콘텐츠 기반 스튜디오 프로젝트 참여외 다수 활동
신한대학교 마이크로디그리 3D융합설계전공 겸임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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